본문 바로가기
01. 냠냠일지/집밥 요리

간단저녁요리 ㅡ 간장 고추장 삼겹살

by 오소녀 2023. 10. 30.

간장 고추장 삼겹살
재료

콜라, 진간장, 청양고추, 양파, 대파, 다진 마늘, 고춧가루, 맛술, 깨, 들기름 또는 참기름

간장 고추장 삼겹살 만드는 법
  • 삼겹살 고기를 담은 후 콜라를 고기에 양에 맞게 부어준다.
  • [성인 밥숟가락 기준] 진간장5 / 맛술 2 / 물 100ml / 고춧가루 2 / 들기름 1 / 깨 1 / 양파 1 / 청양고추 2 / 다진 마늘 1 대파는 손에 한 움큼 집히는 만큼 많이 넣을수록 좋다.
  • 최소 2-3시간 냉장고에 넣어 양념이 고기에 잘 스며들도록 숙성한다.
  • 요리 시작 할 때 꺼내 후라이팬에 그대로 옮긴 다음 고기양에 맞게 쌈장 1-2 또는 고추장 1-2를 추가한다.
  • 강불-중불 다 익으면 약불에서 불조절하며 익혀준다.
  • 국물이 자글자글하고 고기가 완벽히 다 익으면 불을 꺼준다

완성! 이 요리는 입맛이 없거나 주말에 특식메뉴로 밥과 비벼먹어도 맛있고 상추나 깻잎에 싸 먹으면 더 맛있으며, 배추김치를 밥에 올려 고기와 함께 먹으면 밥도둑이다. 삼겹살은 다음과 같은 풍부한 영양소도 있는데 다음과 같다.

삼겹살에 풍부한 영양소 

1. DHA
삼겹살은 돼지고기 부위 중, 오메가 3에 함유된 지방산인 DHA를 함유하는 유일한 부위다. 뇌 지방질의 10%를 차지하는 DHA는 뇌 기능을 활성화해, 이를 섭취하면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DHA는 망막 세포에 다량으로 분포해 눈물막을 탄탄히 만들어 눈물의 분비량이 감소되는 것을 예방한다. 이 밖에도 조산과 산후 우울증 위험을 낮추고, 태아의 두뇌 성장을 촉진해 임신부에게도 좋다.

2. 티아민(비타민 B1)
삼겹살의 티아민 함유량은 소고기의 함유량보다 10배 더 많다. 티아민은 음식물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성분으로, 비타민 B1으로 불리기도 한다. 티아민은 두뇌와 신경 건강을 향상하고, 체내 세포 기능을 활성화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부족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약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티아민이 결핍될 때 나타나는 각기병은 손발이 붓고 팔다리가 마비되는 증상으로, 호흡 곤란, 소화 불량, 극심한 피로감 등을 동반하고 병이 악화되면 신경염과 위장염으로 발전한다. 또한 티아민이 부족하면 우울증, 백내장, 알츠하이머 등이 발생할 위험도 높아진다.

3. 트립토판
트립토판은 긴장감을 완화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성분으로, 삼겹살 100g에는 트립토판이 153mg이 들어있다. ‘행복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은 우울감을 해소하고 행복감을 증진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은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4. 셀레늄
삼겹살은 100g당 14.06μg의 셀레늄을 함유한다. 셀레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해독작용을 활성화하는 항산화제다. 항염증 기능도 있어서, 여드름 및 아토피처럼 피부에 나타나는 염증과 관절염을 예방한다. 또한 발암물질의 성장을 제한해 항암 작용을 하기도 한다. 여러 효능을 지닌 셀레늄이 부족해지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갑상샘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고, 전신의 근육량도 감소함에 따라 심장 근육이 약해져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오늘도 맛있는 저녁 드세요!